로그인 회원가입 회사소개
SIS 신인수유학원
 
  •  
     

대학교(원) 수속절차 UNIVERSITY Home > 호주 > 대학교 > 수속절차




 
2월 학기 입학을 위해서는 전년도 12월까지, 7월 학기 입학을 위해서는 같은 해5월까지 원서가 들어 가 있어야 하며, IELTS 나 TOEFL 시험점수는 각각 1월초, 6월초까지는 학교에 도착하여야 한다. IELTS 나 TOEFL 점수가 나온 다음에 원서를 내려고 하면 원서를 내부적으로 마감시킨 경우가 있을지 모르므로, 원서를 먼저 내서 조건부 입학허가서를 미리 받은 다음에 시험점수를 내면 무리가 없다. 이러한 조건부 입학허가서(Conditional Offer of Place)는 IELTS 나 토플시험 점수가 있으면 대학에서 받아 주겠다는 내용이며, 고등학교 성적이나 한국의 대학성적이 너무 안 좋으면, 시험을 보기도 전에 불합격되었다는 내용의 편지를 받든지, 아니면 파운데이션 코스 같은 것을 조건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1-2월과 6-7월은 학생비자를 받기 위해 몰려 온 사람들 때문에, 호주대사관 창구가 많이 붐비고, 비자 나올 때까지 대기 기간이 1개월이 될 수도 있으므로, 위의 날짜들보다 더 일찍 서둘러야 할 것이다.


대학에 입학하는 과정이 한국과 많이 다르다. 한국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했다고 해서 호주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Foundation Course 라는 과정을 8개월-1년간 수료해야 대학입학이 가능하다. 한국에서 고등학교만을 졸업했고, IELTS 5.5 이상이라면 Foundation Course 에 입학한 뒤, 8개월-1년 과정 후에 호주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에서 고등학교만을 졸업했고, IELTS 5.5 이상 점수가 없다면, 영어코스를 다닌 후 IELTS 5.5 이상을 받은 후에 Foundation Course 에 입학하고 그 후 대학에 정식으로 입학할 수 있다.


모나쉬대학 같은 경우는Business 나 IT 전공학생들은 Business College 에서 Diploma를 마치고 대학 2학년에 진학하는 기회가 있다. 이것은 여러 상황에 따라 주의 깊게, 유리한 쪽으로 판단해서 결정해야 한다. 대학에 직접 입학하는 경우보다는 입학자격 조건이 쉽게 되어 있다.
호주 현지에서 어학연수를 하고, IELTS 시험을 본 후 대학에 입학하는 방법과 한국에서 IELTS 시험을 보고 대학으로 직접 들어가는 방법이 있다. IELTS 시험을 피해 다니면 대학입학 준비기간이 길어지고, 대학입학이 어려워진다. IELTS 점수가 모자라면 모자라는 대로 여러 가지 브릿징코스를 이용해 대학에 들어 가는 방법이 있으므로, IELTS를 반드시 보는 것이 대학 입학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 단축된다. 조금 부족한 IELTS 점수가 있는 것이 없는 것 보다는 낫다.


호주에서 어학연수를 한 후, 대학입학을 원한다면 목표에 맞는 어학원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처음부터 어학원을 정확히 선정해야 대학입학 준비기간이 단축된다. IELTS 점수는 유학생들에게 운전면허와 같은 것이다. 운전면허 없이 운전할 수는 없다. IELTS 없이 대학에 입학하는 방법을 찾기 보다는 열심히 공부하여 IELTS 점수를 빠른 시일 내에 갖는 것이 더 중요하다. 호주에서 대학입학을 원한다면 당장 IELTS 시험을 신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시험은 가능한 많이 보는 것이 유리하다. 공부에는 후퇴가 없다. IELTS 6.0-6.5를 위해 정면돌파하자.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다가 중도에 영어권 대학으로 편입을 원할 경우엔, 학년, 즉, 기간을 인정 받고 편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국에서 이수한 학점을 얼마나 인정 받느냐에 따라서 유학기간이 결정이 된다. 한국에서 2학년을 마쳤다고 해서 영어권 대학에 3학년으로 편입하는 것이 아니고, 한국에서 2년 동안 이수한 과목 중 B 학점 이상 되는 과목 중에서 유학 가고자 하는 대학의 커리큘럼과 일치하는 과목을 인정 받고, 인정 받은 과목을 학점으로 환산해서, 졸업 시 필요한 학점에서 뺀 나머지 학점을 유학 가고자 하는 학교에서 이수하면 졸업이 되는 형식이다. 따라서, 한국에서 대학 2학년을 마쳐도, 유학 가서 전공을 바꿀 경우는 학점을 전혀 인정 받지 못하게 되므로 한국에서 나온 대학은 Foundation 만 면제 받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학교에 따라서는 3년 이내에 이수한 학점만 인정해 주는 대학도 있다.
찾아오시는 길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