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회사소개
SIS 신인수유학원
 
  •  
     

시험정보 EXAMS Home > 영국 > 시험정보




  IELTS, Cambridge Exam, GCSE, GCE AS 시험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IELTS시험은 응시자가 영어를 사용하여 유학이나, 연구, 연수를 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다. 이 시험은 고등교육의 전 과정 입학을 위해 요구되는 언어 능력을 보여 줄 수 있는 시험으로서 Cambridge 대학교 시험본부(UCLES - University of Cambridge Local Examinations Syndicate), 영국문화원 (The British Council) 그리고 호주 교육 위원회 (IDP Education Australia) 에 의해 운영된다. 특히 영국 대학과 대학원 진학에 이 시험의 점수가 반영되고 있으며, 영국대학에서는 TOEFL보다는 IELTS를 선호한다. 이 시험은 매달 있으나 한번 치른 후 3개월까지는 또다시 치를 수 없다. 점수는 0-9점 사이의 점수가 나온다. 보통 대학진학은 6점 이상 받아야 하며 대학원인 경우 6.5에서 7점 이상 받아야 한다.

IELTS 시험 코스는 집중영어와 대학의 학위 프로그램을 수강하고자 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학습 능력을 익히는 코스이다. 시험은 에세이 작성, 독해Skill, 노트정리 그리고 청취력과 같은 요소를 포함한다.

IELTS 시험 코스는 집중영어와 대학의 학위 프로그램을 수강하고자 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학습 능력을 익히는 코스이다. 시험은 에세이 작성, 독해Skill, 노트정리 그리고 청취력과 같은 요소를 포함한다.

레벨은 최소 중급이상의 일반영어를 이수해야 가능하다. 최소연령은 만 16세-18세 사이로 학교마다 다르며, 개강일도 국가나 학교별로 차이가 있다.


IELTS와 TOEFL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실질적으로 언어를 얼마나 잘 실생활에서 구사하는가에 있다고 보면 된다. IELTS는 논리적 사고를 요구한다.
즉 문제를 유추하고 풀어가는 데 있어서 수학공식과도 같이 일목요연하게, 논쟁의 여지가 없는 명확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함을 말한다. 물론 한국식 논리가 아닌 영국식 논리이다.
문제를 해결할 때 반드시 정확한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이에 대한 부연설명을 하고 결론을 내야 한다는 것이다. 6.5를 뛰어넘어 더 높은 점수를 얻는 방법은 물론 문법에서의 오류 외에도 논리적 오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한국학생이 이 시험에 처음 응시해서 마주치는 가장 큰 오류는 바로 논리적 요구와 예증을 잘못 이해해서 일반적인 예를 들고, 자신의 생각이 아닌 다른 사람의 논리를 써 내려가서 큰 점수를 얻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로 인해 자신감을 잃어버리게 되기도 한다. 하지만 최대한 시험을 많이 보아서 요령을 익히고 외국인과의 대화에 익숙하게 되는 것이 이 시험을 준비하는데 효과적이다.


1) 독해(Reading)-55분 / 문항수: 30-40문제
2) 작문(Writing)-45분 / 문항수: 2개의 주제
3) 청취(Listening)-30분 / 문항수 :30-50개
4) 구술(Speaking)-15분

독해와 작문의 경우에는 전공에 따라 4개의 Module중에서 선택하게 됩니다.
1) Module A: 자연과학분야
2) Module B: 생화학, 식품공학
3) Module C: 인문, 사회계열
4) Module D: 일반연수, 산업연수, 단기과정

1) 독해(Reading)
이 시간에는 자신의 전공에 관련되는 3-4개의 선택 가능한 시험 중에서 골라서 시험을 치른다.
2) 작문(Writing)
이 시간에는 2개의 작문 문제가 주어지는데 첫째, 주어진 도표나 그림을 분석하는 문제와 둘째, 여러 개의 주제중 하나를 골라 자신의 주장을 설득하거나 반대하는 내용의 글을 서술하는 문제이다.
3) 청취(Listening)
이 시험은 녹음기에서 나오는 문제를 들으면서 문제지에 답을 기록하면 되고 문제는 한번밖에 들려주지 않는다.
4) 구술(Speaking)
이 시험은 시험관과 수험자와의 대화로 이루어진다. 자신의 소개, 일반화제, 학업계획, 그리고 시험관이 간단한 정보가 적힌 카드를 수험자에게 보여주면 그것을 읽고 관계되는 대답을 하는 것이다. 이 모든 대답은 녹음기에 기록되어 평점이 된다.




Cambridge 영어시험은 최근에 그 지명도가 높아지고 또한 많은 기업체에서 특히, 외국 기업체에서 입사시 지원자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캠브리지 시험은 일정 수준의 등급을 통과하면 자격증(Certificate)을 발급하는 시험이다.
영국내의 학생들의 영어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의 주관으로 1858년 최초로 시작된 이 시험제도는 현재는 비 영어권국가 사람들의 영어실력을 평가해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자격증을 (Certificate) 수여하는 제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현재 Cambridge 영어시험은 일반 영어, 비즈니스 영어, 어린이 영어 등 다양한 분야로 나눠져 있으며, 각 분야별로 다시 여러 단계의 레벨로 나누어 시험을 치른다.


KET(Key English Test)
KET는 기초 수준의 영어 실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PET 시험으로 이행하기 위한 입문 단계의 시험이다. 읽기/쓰기(Reading/Writing), 듣기(Listening), 말하기(Speaking)의 3가지 부문에서 테스트가 이루어진다.

PET(Preliminary English Test)
PET는 중급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영어권 국가에서 생활에 필요한 언어적인 능력이 있는지를 측정한다. 4가지의 언어영역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듣기(Listening) 말하기(Speaking) 시험을 치른다.

FCE(First Certificate in English)
FCE는 중상급능력의 영어실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전체 5단계의 레벨 중 level 3에 해당하는 시험이다.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듣기(Listening)및 말하기(Speaking-인터뷰), 문법 및 관용어법에 대한 시험을 치른다. 각 영역별로 40점씩 만점은 200점이다.

CAE(Certificate in Advanced English)
CAE는 상급수준의 영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전체 5단계의 레벨 중 level 4에 해당하는 시험이다. CAE는 직장생활에 필요한 영어능력을 측정하는 준 고급 단계의 영어시험이며, 영국 다수의 대학에서 영어를 평가하는 입학자격 시험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CAE는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듣기(Listening)및 말하기(Speaking), 문법 및 관용어법에 대한 시험을 치른다. Certificate는 등급 A, B 또는 C로 시험에 통과한 수험자에게만 발급한다.

CPE(Certificate of Proficiency in English)
CPE는 고급영어실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전체 5단계의 레벨 중 최고 단계인 level 5에 해당하는 시험이다. 이 시험에 통과한 사람은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의 영연방 국가에 대학진학시 상당한 advantage가 주어지며, 일부대학에서는 IELTS, TOEFL 등의 시험에 관계없이 입학을 허가해 주기도 한다. CPE는 상당히 어려운 시험이기 때문에 CPE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대학, 기업체, 장학기관 등 어느 기관을 막론하고 영어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듣기(Listening)및 말하기(Speaking-인터뷰), 문법 및 관용어법에 대한 시험을 치른다. Certificate는 등급 A, B 또는 C로 시험에 통과한 수험자에게만 발급한다.

보다 자세한 Cambridge시험 정보 ------> 바로가기




사립 학교와 공립학교 학생이 중등 교육과정을 수료하는 시점인 16세에 응시해하는 국가시험이다. 수험생들은 잘못한 것에 대해서 점수를 깎이기보다는 알고 있는 것이나 할 수 있는 것을 증명하는 기회가 주어지며 특히 채점시 긍정적인 성취도를 높이 평가받는다. 또한 학교 수업을 얼마나 충실히 이행하였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학교 교사가 지정해준 프로젝트 성격의 과제에 대해 받은 점수가 GCSE의 최종 점수에 가산된다.

GCSE는 원칙적으로 16세의 학생을 위한 시험이지만 다른 연령의 학생이나 학교, 컬리지 또는 독학으로 준비한 사람, Full time, Part time으로 준비한 사람 모두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시험 준비 기간은 2년이지만 16세 이상의 학생을 위해 1년 간의 GCSE 과정이 개설된 학교도 있다.

한 학교에서 평균 10-25개의 과목이 진행되나, 대부분의 학교들은 GCSE 시험을 위해 그 중 9-10개의 과목을 준비시킨다. 필수 과목으로는 영어, 수학, 과학이 지정되어 있고 그밖에 기술, 역사, 지리, 음악, 미술, 체육, 현대 언어등을 기초 과목으로 선택할 수 있다.

추후 대학 입학 지원서에 시험 점수를 기입해야 하므로, 계속하여 영국 대학 진학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은 GCSE 시험의 점수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A-Level 시험
16-18세의 학생들(Sixth Former: 우리나라 고등학교 2,3 학년에 해당)이 약 2년 간의 시험 준비과정을 거친 후 응시하는 국가고시로서, 우리나라 대학 입학 수능시험과 유사하다. 그러나 그 준비과정은 우리나라와는 달리 3-4과목에 응시하는데 반드시 대학에서의 전공과목을 포함하도록 되어 있으며 문제는 모두 주관식이다. 수학 과목의 경우는 문제에 따라 수학 공식이 미리 주어질 정도로 매우 깊이 있는 시험 준비가 요구된다. 이러한 준비과정을 거친 후, 시험에 응시하기 때문에 영국의 대학생들은 입학 후 바로 전공 과목 수업에 임해도 무리 가 없다. 영국의 대학 학제가 3년제인 주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AS-Level시험
이 시험은 Sixth Former들의 교과목 선택의 폭을 넓혀 주기 위해 특히 외국 유학생들에게는 좀더 융통성 있는 시험 준비를 위해 마련되었다. AS-Level이란 2000년 9월부터 2년과정의 첫해에 1년차 학생들(Lower Sixth-Former)이 응시하는 시험을 가르키는 것이다.
Sixth Form의 두 번째 해에는 학생들(Upper Sixth-Former)이 A2-Level 과목들을 공부해야 한다. 결국 학생들은 처음에는 대게 4 또는 5과목을 선택하여 시험 준비를 진행하다가 그 다음 해에는 자신 있는 3개의 과목(A2-level과목)만을 선택하여 시험을 치르면 된다. 참고로 2개의 AS-level 시험과목은 1개의 A-level 시험과목과 같다.
찾아오시는 길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