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회사소개
SIS 신인수유학원

외국에서 자동차 구입방법 KHOW-HOW Home > 노하우 > 외국에서 자동차 구입방법



영어권 국가에서는 한국과 달리 새 차도 흥정(Negotiation)이 가능해서, 새 차 구입자들 마다 가격이 모두 다르게 된다. 물론, 중고차도 흥정을 해서 구입한다. 자동차 판매하는 사람이나 전시장을 딜러(Dealer) 라고 하며, 보통 특정 브랜드의 자동차만
을 파는 딜러가 있는가 하면, 특히, 유럽 차의 경우 몇 가지의 브랜드를 함께 취급하는 곳도 있다.

자동차를 사러 가면 자동차 옆 유리에 A4 정도 크기의 가격표가 붙어 있다. 거기에는 그 자동차에 대한 여러 가지 옵션, 보증기간 및 기타 정보가 표시되어 있다. 예를 들어, 가격이 $20,000 이라고 써 있다면 정가가 아니고 딜러가 제안하는 가격을 의미하며, Asking Price 라고 한다. 우리 식으로 권장소비자 가격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흥정이 가능한 가격을 Negotiable Price 라고 하는데, 이미 가격을 많이 내려 놓은 경우Non-Negotiable 이라고 되어 있는 경우도 가끔 있다. Non-Negotiable 이라고 되어 있으면, 가격을 흥정할 수 없다.

주택과 같이 금액이 큰 물건에 대해 고객에게 얼마를 주면 팔겠다고 절대 말하지 않는다. 다만, 파는 쪽에서 정해 놓은Asking Price 만 있고, 사는 사람이 사고자 하는 가격은 흥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격이라는 것은 파는 쪽에서 일방적으로 정한 것이 아니라, 사는 쪽에서 구입한 가격이 실제 가격이라고 봐야 한다. 비싸게 붙여 놓은 가격은 무시해도 좋을 것이며, 마음에 든다면 흥정을 해서 싸게 사면 된다.

우리는 흔히 딜러에게 "얼마까지 주시겠습니까?" 라고 한다. 얼마를 낼 것이냐고 딜러가 거꾸로 물어온다. 즉, 가격을 제시, 오퍼를 하라는 것이다(Make an Offer). 고객이 제시하는 가격이 딜러가 수용할 수 있는 가격이라도 거기서 얼마를 더 내라고 할 것이다. 그래서 고객이 제시하는 가격과 자기들이 요구하는 가격의 중간 정도의 가격으로 물건을 사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낮은 가격으로 시작하면, 아예 차를 팔려고 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 "우린 흔히 얼마면 되겠느냐?"라고 다시 한번 실수를 하게 된다. 절대 말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 말이다.

예를 들어 보자. 차 유리에 붙어 있는Asking Price 가 $20,000 이고, 구입하려는 사람이 $18,000 에 오퍼를 했다면 약 $19,000 정도에 차를 살수 있다고 봐야 한다. 물론 얼마나 흥정(보통 Negotiation 을 줄여 네고라고 한다.)을 잘하느냐에 따라서 $18,000 근처에 구입할 수도 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이미 $18,000 에 오퍼를 한 이상 그 아래로 다시 내릴 수는 없다는 것이다. $18,000 에 오퍼를 해 놓고, 다시 $17,000 을 제시한다면 딜러는 흥정(네고)을 중단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오퍼를 신중히 하고 가능한 사고자 하는 금액 보다 낮추어서 오퍼를 해야 한다. 대부분 첫 오퍼 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구입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오늘 사겠다."라고 확신을 준다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 네고 과정은 서면으로 이루어진다.


찾아오시는 길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