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회사소개
SIS 신인수유학원
 

어학연수 수속절차 ESL Home > 미국 > 어학연수 > 수속절차






  미국은 광활한 관계로 무엇보다도 지역선정이 중요하다. 동부와 서부의 대도시는 수업료와 생활비가 비교적 높다. 중 남부 지역은 학비와 생활비가 저렴한 편이며 한국인이 비교적 적다. 학비는 학교기관에 따라 다양하며 학비의 높고 낮음이 또는 학교의 지명도가 대학부설 연어연수 기관의 학교수준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므로 학교 선택시 주당 수업시간, 연수비용, 학습 프로그램의 종류, Level 구분, 친인척 연고지, 학급당 학생 수, 기숙사의 사용여부, 교수진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어느 대학에서, 어느 기관에서 영어연수를 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연수 기간동안 얼마나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히고 경험했는가가 중요하다.

  대부분의 학교원서는 유학원에서 보유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받거나 그렇지 못한 경우엔 학교에 우편이나 메일로 원서를 요청하면 된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준비하여 작성한 원서(Application Form), 등록비(Application Fee)와 함께 학교에 보낸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는 보통은 영문 재학 혹은 졸업 증명서, 영문 성적증명서, 재정증명서 등이며 학교에 따라 필요서류는 약간씩 다르다.

  성공적인 연수를 위해서 학교 선택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숙박이다. 연고지가 있는 경우에는 상관없으나 숙박알선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능하면 원서 발송시 기숙사나 홈스테이 신청을 함께 하여야 한다. 특히 기숙사는 마감이 빠르므로 입실 가능일을 사전에 미리 확인하며, 홈스테이를 신청할 경우에는 본인이 원하는 조건(알러지, 애완동물 선호, 흡연여부)을 확실히 기재하여야 한다. 숙박 알선비나 예치금을 미리 원하는 경우 신청서와 함께 보내면 된다.


  학교의 입학 및 오리엔테이션 날짜와 숙박입실을 확인했다면 가능한 빨리 항공을 예약하는 것이 좋다. 항공요금은 성수기/비수기 또는 직항/경유에 따라 차이가 크므로 저렴한 항공을 원한다면 미리 서두르는 것이 좋다.

  입학허가서의 도착은 원서 발송후 빠르면 일주이내 일반적으로 대학 부설의 경우에는 1개월-1개월 반 정도가 소요된다. 경우에 따라 2개월 이상이 소요되는 학교도 있다.

  미국의 경우 특히 비자 신청이 까다로우므로 자신의 조건에 따라 꼼꼼하게 서류준비를 하여야 한다. 비자 신청 수수료 $100을 한미 은행에서 납부 후 영수증을 발급 받아 비자 신청서류(수속절차 비자부분 참조)와 함께 제출한다.


  학생비자 신청자는 인터뷰 예약이 필요하며 ARS 060-700-2510으로 예약을 하여야 한다. 입학허가서(I-20)와 비자 서류를 가지고 예약된 날짜와 시간에 맞추어 인터뷰를 하고 성수기에는 비자 예약이 많이 밀리므로 미리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비자 인터뷰 후 비자발급 결과는 그 자리에서 바로 알 수 있으며 발급은 성수기에는 보통 일주일이나 10일 정도 비수기는 4-5일 정도 소요되며 원하는 형태에 따라 지정된 날짜에 대사관에서 찾을 수도 있으며 택배로 배달을 요청한 경우 기재된 주소지로 배달된다.

  최소 한달 이상은 외국에서 생활하게 되므로 꼼꼼하게 준비물을 챙기고 학교에 따라 건강검진서류를 요구하는 곳도 있으니 미리 준비하여야 한다. 입학 허가서를 받았을 때 함께 받았던 서류들을 잘 확인하고 유학생 보험의 국내가입가능 여부도 확인한다. 국제전화카드 서비스 및 국제운전면허증 등도 확인한다.


  출국은 I-20의 시작일을 기준으로 30일 전에만 가능하다. 출국전날 반드시 중요한 서류를 다시 한번 점검한다. 여권, 입학허가서, 항공권, 학교 및 체류할 곳의 주소 확인, 보험증 등을 빠짐없이 체크하고 적어도 비행기 출발 2-3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해야 한다.
찾아오시는 길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