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회사소개
SIS 신인수유학원
 
  •  

진로 SCHOOLS Home > 미국 > 교환학생 > 진로




  교환 유학 프로그램은 유학기간이 1년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은 예외 없이 1년후에는 귀국 해야 합니다. 유학을 마치고 돌아왔을때 어떻게 할것인지, 자신의 진로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귀국 후 다니던 학교로 복학을 해 동급생과 같이 진급할 수도 있고, 현지에서 공부를 계속하고 싶다면 외국 사립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로 정규 유학을 갈 수도 있습니다.


  국내 중·고등학교로 복귀
교환유학의 경우 복학하는 방법은 한국의 학교를 휴학하고 유학을 다녀온 후에 유학 전 다녔던 학교의 휴학한 학년으로 들어가는 방법과 자퇴를 한 후 1학년 진급해서 복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한국 학교에는 외국에서 수학한 것을 입증할 수 있는 관련 서류들(미국 체류 증명서, 출입국 증명서, 미국 공립학교 재학 증명서, 미국 공립학교 성적 증명서 등)을 구비하면 1년간의 교환유학을 인정 받아 동급생들과 함께 진급할 수 있습니다.
유학하는 학년이나 복학을 계획할때 미리 생각해야 할 것은 대학 입시와 준비 기간 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 8월에 유학을 가면 고3 여름방학에 돌아오기 때문에 대입까지는 채 반년도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입시 준비에는 충분치 않은 시간이어서, 유학 전부터 귀국 후의 진로를 생각해서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내 대학 진학
많은 한국의 대학에는 유학에 대한 가산점을 부과하는 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학 형태나 기간에 따라 입학 가능 학교가 달라지므로 유학전부터 대학 진학을 의식하고 유학을 준비해야 합니다. 교환 유학을 통해 얻은 영어 실력과 경험을 살릴 수 있는 입시제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최근 한국의 대학 입시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특별 전형을 뽑고 있습니다. 자기 추천 제도, 영어 우수 학생 선발 등 외국어 실력과 논리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전형을 치르는 곳도 있습니다.
2000학년도 대입에서 특기자 전형이 107개 대학 6630명으로 지난해에 비해 1500명 정도 늘어난 가운데 특히 각 대학에서 앞다투어 어학능력 우수자를 우대하는 추세입니다.
지난 수시모집에서 경희대는 토익-토플 우수자 각가 50명, 텝스 성적 우수자 7명을 선발했으며, 이화여대도 영어 논술과 면접을 통해 68명을 뽑는 등 이번에 어학 특기자를 대상으로 특별전형을 하는 대학만만 해도 59개나 됩니다.

사립 정규 유학
공립 교환 유학은 최대 1년까지만 가능하므로 교환유학을 마친 후에 현지에서 학업을 계속하려면 정식적인 유학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개인 비용으로 유학을 가는 대부분은 사립 정규 유학입니다.
사립 정규 유학은 국가, 학교 선택이나 유학 기간 등 모든 사항을 자신이 직접 결정해야 하고 본인이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본인이 직접 결정해야 하는 사항들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 자신에 맞는 학교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확실한 목적 의식이 필요합니다.
사립유학은 다양한 특징을 가진 사랍학교에 다니면서 기숙사에서 친구들과 사귀고 생활합니다. 이 점이 공립 교환 유학과 가장 차이 나는 점입니다. 그리고 공립학교가 대개 남녀공학임에 비해 사립 학교들은 남녀학교로 구분되고 학교별로 독자적인 교육방침도 가지고 있습니다.
정규 사립 학교 유학 비용은 공립 교환유학에 비해 자기 부담 금액이 높습니다. 그러나 자신에 맞는 학교 선택, 높은 교육 수준, 여러 국적의 친구들과 함께 공동 생활을 경험한다고 생각하면 다소 비싼 비용 부담도 그 만큼의 가치가 있습니다.
유학이 확실히 결정되고 학교선택이 끝나면 가능한 빨리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학 수속이나 비자 취득 등 예상보다 많은 시간들이 소요됩니다.
무엇보다 영어 학습이 중요합니다. 물론 영어 실력 향상은 개인의 노력 여하에 달려있지만 입학 심사에 영어 점수를 요구하지 않는 학교 중에는 외국 유학생을 위한 ESL( English as a Second Language)를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유학생활은 자립심과 협동심이 요구됩니다.
생활 문화나 관습 등의 차이에 의한 문화 충격을 받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미리 문화적 차이에 대해 알아두고 출발 전에 유학갈 곳의 생활 패턴에 맞춰서 생활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현지에서는 유연한 사고 방식과 적극적인 생활태도로 알찬 유학 생활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미국 2년제 주립 대학 진학 프로그램
-커뮤니티 컬리지란?
미국의 커뮤니티 컬리지는 정부 보조에 의해 운영되는 2년제 주립 단과 대학으로 컴퓨터 관련 분야나 비지니스 등 실용 학문 위주로 매우 다양한 학과 과정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4년제 대학 편입을 위한 최선의 선택
실용학문 위주의 학습 커리큘럼으로 인해 유학생들이 학점을 쉽게 딸 수 있고 더불어 높은 학점을 받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2년 과정 이수 후 명문 대학 3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 대학 1, 2학년의 성적이 좋으므로 4년제 대학 졸업 후 취업이나 대학원 입학 등 진로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ESL 과정
대학 공부를 하기에 자신의 영어 실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본 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우수한 커리큘럼과 학생 수준에 맞게 세분화된 레벨 선택이 가능합니다.

-11학년 마치고 바로 대학 입학
교환유학 프로그램은 타문화 교류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이므로 원칙적으로 졸업자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11학년은 물론, 12학년으로 참가하여 교환유학을 마쳤다 하더라도 미국 공립고등학교의 졸업자격을 취득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커뮤니티 커리지에서는 11학년으로 교환유학 프로그램을 마친 후, 대학 과정을 공부하면서 동시에 9학점 정도를 추가로 이수하여 High School Diploma(고교 졸업 자격 학점)를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한반의 인원수가 정규대학에 비해 매우 작으므로, 좀더 친근한 관계에서 선생님들의 개별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대학의 엄격한 분위기와 달리, 보다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Community College Program의 종류
-4년제 대학 편입 프로그램 - Transfer Program
4년제 대학에서 1, 2학년 동안 배워야 하는 과정을 커뮤니티 컬리지에서도 똑같이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학 편입에 필요한 과정을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이수한 후, 미국내 주요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하게 되면 1년이라는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미국 내 주요 4년제 대학에서 유학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짧은 기간 내에 대학과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직업 훈련 프로그램 - Certificate(Occupational) Program
전문 직업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거나 경력을 쌓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아주 다양하고 전문화된 분야의 과정들이 제공되므로 선택의 폭이 넓으며 일반 교육 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없고, 1년 이내에 끝낼 수 있는 과정도 있습니다.
찾아오시는 길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