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회사소개
SIS 신인수유학원
 
  •  

교환유학 FAQ SCHOOLS Home > 미국 > 교환학생 > FAQ




  공립학교 교환유학 FAQ

1. SLEP TEST는 어떻게 치러지고 합격기준은 무엇인가요?

SLEP TEST는 회화분야와 독해분야를 테스트하는 것으로 구성은 듣기 40분, 독해 45분 해서 총 85분에 걸쳐 150문항을 보게 됩니다. 이 시험에서 65점 만점에 45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SLEP TEST를 합격한 학생은 영어 인터뷰를 치르게 됩니다. 신청을 원하는 학생들은 저희 온라인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시험일정을 통보해 드립니다.

2. SLEP TEST에 불합격하면 어떻게 되나요?

미국 공립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를 원하는 학생들은 SLEP Test와 인터뷰에 합격해야 합니다. 미국 기관은 엄격한 선발기준을 적용하며, 이는 참가 학생들의 빠르고 원활한 적응을 돕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불합격한 학생들은 지금 당장의 참가에 연연하기보다는 교환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6개월 정도 집중적인 영어공부를 한 이후 적응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을 때 참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한국에서 학교문제는 어떻게 처리한 후 가야 하나요?

이것은 일반 유학의 절차와 같습니다. 휴학 또는 자퇴를 한 후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미국 공립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 후 돌아온 학생들은 학력을 인정받아 상급학년으로 진학이 가능합니다.

4. 1년 교환 유학 후, 미국에서 계속 공부를 할 수 있나요?

교환유학은 여러 나라의 많은 학생들에게 타문화 교류의 기회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유학기간은 최대 1년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은 예외 없이 교환유학 후에는 귀국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교환유학 후 계속해서 미국에서 공부하기를 원하는 학생은 귀국 후 준비하여 다른 사립고등학교로 가거나, 교환유학 출국 전에 사립학교 입학 허가를 받고 출국해야 합니다. 사립 교환 학생 비자는 F-1 비자로 고등학교 졸업 때까지 공부를 계속할 수 있으며, 졸업 후에는 미국 대학 입학도 가능합니다.

5. 교환유학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외국학생으로서 미국의 중고등학교 유학을 하는 경우는 사립 학교에만 입학이 가능하며 공립 학교로의 유학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허나 공립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미국 전 지역의 중, 소도시에 위치한 공립 중.고교에서 미국의 현지 고교생들과 똑같이 수업을 받고, 한국인이나 아시안이 거의 없는 지역에 배정이 되므로 효과적인 영어 교육과 함께 현지 적응을 빨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숙식은 미국 중, 상층의 Host family가정에서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립유학에 비해 비용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미국 현지 재단 및 지역관리인, Host family의 따뜻한 보호와 철저한 감독하에 학생이 유학 할 수 있으므로 탈선이나 위험에서 보호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점입니다.

6. 교환유학 대상 학교는 어떤 학교들인가요?

미국 전역의 공립 고등학교로 교환학생이 배정되며 원칙적으로는 학생이 갈 지역을 선정할 수 없습니다. 학생지원서와 관련 서류들이 미국 정부기관의 현지 재단으로 보내지면 그 재단의 각 지역 코디들이 학생의 서류를 검토하여 학교와 홈스테이를 배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미국의 공립 고등학교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9학년부터 12학년까지로 되어 있는 곳이 많고 이는 한국의 중학 3학년부터 고교 3학년까지에 해당합니다.

7. Host Family는 어떤 사람들이며 어떻게 결정됩니까?

교환학생으로 미국 공립고등학교에 다니는 기간동안 대부분은 미국 중산층의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Host Family 가정에 머무르며 이들과 함께 생활을 하게 됩니다. Host Family는 각기 다른 서로의 문화를 함께 나누고자하는 의지가 있는 자원봉사 미국인 가정을 재단의 관계자가 직접 방문하여 그들이 교환학생을 받아들이기에 적합한지 주변 이웃, 학교를 통해 꼼꼼히 파악한 후에 결정됩니다. 그리고 나서 교환유학 지원자들의 지원서중 Host Family와 서로 공통적인 관심사 등을 기준으로 하여 결정됩니다. 교환학생은 Host Family 가족의 일원으로서 그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이므로 절대 손님으로 대접을 받으려 하거나 이와 같은 기대를 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므로 Host Family 가정의 규칙을 존중하고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8. 1년 교환유학을 다녀온 후 한국의 학교 복학 문제는 어떻게 되나요?

외국에서 1년 이상 정규학교를 다니고 그에 대한 증빙서류를 첨부하면 미국에서의 1년을 인정받아 한국의 학교에 진급하여 복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급이 인정되어도 대학 입시를 고려하여 유급을 희망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또한 복학시 학교 선정은 관할 교육청에 의해 결정될 수도 있습니다.

9. 참가비 이외에 별도의 비용이 드나요?

왕복항공료, 개인용돈, 비자관련비용 등은 참가비와 별도입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공립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경비는 참가비를 포함하여 연간 1,500만원 정도입니다. 이것은 일반 사립학교 유학 비용의 1/3 수준입니다.

10. 미국에 가서 어려운 점이 생기면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하나요?

규정상으로는 미국 공립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참가기간중 관리는 미국기관이 책임을 집니다. 참가학생이 주변에서 가장 가깝게 접촉하는 호스트 가족, 지역관리인, 학교의 상담 선생님들이 이러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참가 학생의 부모님과 신인수 유학원 담당자들이 학생의 적응 과정을 세심하게 살피고 있습니다. 참가 학생 스스로의 적응 노력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어떠한 사항들도 이들의 도움으로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11. 미국에 가기 전 그 곳에서의 학과 공부 및 영어를 미리 준비하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있습니까?

대부분의 미국 공립 고등학교에서는 학기마다 6과목을 수강합니다. 이중 영어, 수학, 과학, 사회 등은 필수 과목이고 , 나머지 두 과목 가량을 본인이 선택하여 수강합니다(컴퓨터, 미술, 정치경제, 외국어, 오케스트라, Drama, 꽃꽃이, 요리 등) 수학은 대개 국내 고등학교 과정이 미국보다 1년 이상 앞서 있으므로 용어가 일단 익숙해지면 학생들이 커다란 어려움을 겪지 않습니다. 영어과목은 학교마다 달라서 따라하기 쉬운 학교도 있는 반면 학교나 학기에 따라 문학을 가르쳐서 우리 학생들이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대개의 경우 한국 학생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것은 미국사인데 이 경우도 학교마다 교과서가 다르므로 한국에서 미리 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글로 쓰여진 미국사 책을 한 두 권 통독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어의 경우는 일단 교환학생 자격이 SLEP Test 40~45점 이상이고 영어인터뷰를 통과한 학생이므로 영어능력이 상대적으로 상위에 속하는 학생들이 선발되지만, 그래도 출발 전 영어문법과 읽기, 쓰기등을 미리 열심히 고우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미국 공립고등학교의 졸업장을 취득할 수 있나요?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미국 정부 규정에 의해 한국에서 11년 이상 정규 교육을 이수한 학생은 등록을 받지 않게 되어 있으므로 원칙적으로 미국 고등학교 졸업장을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졸업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간혹 12학년으로 받아준 학교에서 졸업장을 준 경우도 있긴 했으나 미국기관이나 신인수 유학원이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미국 고등학교의 졸업장을 취득하려면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친 후 귀국하여 사립학교 상위학년(이때는 J-1비자가 아닌 F-1비자를 받아 출국)으로 진학해야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미국의 각 주마다 교육법에 차이가 있어 예외가 있을 수 있으며 실제로 공립고등학교 12학년 졸업 후 미국 대학으로 진학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13. 언제 신청하고 언제 떠나나요?

보통 9월에 시작하는 가을학기 마감이 2월 정도이고 1월에 시작하는 봄학기 마감이 9월 정도 됩니다. 하지만 선착순이기 때문에 미리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기관에서 원래 가기로 약속된 학생수만큼의 호스트패밀리를 찾지 못하는 경우에는 나중에 신청한 학생들이 못가게 됩니다. 떠나는 시기는 미국에서 오리엔테이션을 할 경우 학교 시작하기 2주일정도 전에 떠나게 되며 미국내의 오리엔 테이션은 옵션입니다.

14. 비자는 어떻게 되나요?

교환학생는 미국의 경우 J-1이라고 하는 교환학생 비자를 받게 됩니다. 학생은 만기가 교환학생 끝난후까지의 기간이 남아 있어야 하며 여권이 없을경우 해당 구청에가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양식은 교환학생 기관으로 부터 IAP-66라는 서류를 발급받아 대사관에 J-1비자를 신청하며 비자 신청은 신인수 유학원에서 도와드립니다. 학생이 해야 할일은 재정을 보증 할 수 있는 서류들을 제출하시면 저희 유학원에서 번역을 포함한 모든 서류작업을 도와 드립니다

15. 경쟁률은 어떻게 되나요? 선발시험에 합격하면 누구나 교환유학을 갈 수 있나요?

따로 경쟁률이 있는 것은 아니며 위의 교환학생으로서의 자격만 갖추면 누구나 선발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지 공립학교에 바로 정규과정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선발이 되더라도 출국하기 전까지 계속적인 영어학습을 해야 합니다.

찾아오시는 길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